벤처 핸즈업!

[호구탈출②] 최고의 금융상품 선택하기 (예금/적금, 대출 등등) 본문

Investment Tips/세금/대출/보험

[호구탈출②] 최고의 금융상품 선택하기 (예금/적금, 대출 등등)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2. 2. 04:31

안녕하세요, Denk 입니다.


호구탈출 두 번째 시간으로 오늘은 최고의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낚시 글은 아니구요. 이번에 금융감독원에서 출시한 금융상품 비교사이트 금융상품한눈에 (finlife.fss.or.kr) 라는 서비스에 대해 알려드리려구요 ^^

세금으로 만든 서비스인데 많이 많이 활용하자구요~

 

금융상품 한눈에 보기

참고로 이 사이트에는 총 177개 금융회사의 853개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데 정기 예금/적금, 연금 저축,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이 포함되어 있어요. 펀드나 보험도 볼 수 있는데 금감원에서 직접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관련 협회에서 제공하는 비교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보통 살면서 가장 먼저 이용하는 금융 서비스는 아마 예금과 적금일거에요. 그냥 집 앞 은행에 가서 예금할게요 하면 예금 계좌를 열어주고 돈을 예치시켜 놓기만 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예금부터 스마트하게 하는 습관을 길러야 자본주의 사회의 일원이라 할 수 있겠죠!?

 

은행 이자만해도 생각보다는 복잡해요. 제공하는 이자율은 은행마다 다르고 같은 은행 안에서도 예/적금 상품마다 또 다르니까요. 그리고 같은 상품이더라도 저축금액, 저축 예정기간, 이자 지급방법에 따라 이율이 달라지구요. 얼마나 다른지 한 번 시도해 볼까요?

 

 

최고의 저축상품 찾기

정기저축 예

저축금액 : 천만원

저축 예정기간 : 24개월

저축 지역 / 기관 : 서울 내 은행 (제1 금융권)

 

 

 

위의 조건으로 검색해 보겠습니다.

43건의 결과가 검색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한 번 살펴볼까요~

 

 

 

높은 이자율 순으로 나와있네요. 전북은행의 아이나라정기예금의 만기일시지급식 상품이 2.5%의 세전 이자율을 기록하고 있는걸 보실 수 있어요. 이자율이 최근 조금 올랐다더니 2%를 넘는군요! 하여튼 실수령액이 2등인 대구은행과 비교했을 때도 11만원 이상 차이가 나네요. 이 정도면 비교사이트 이용해볼만 하지요!?

 

대출의 경우는 약간 더 조건이 많고 복잡합니다. 하나만 살펴보도록 할게요. 대출 금리방식, 상환방식, LTV, DTI 등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 자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최고의 주택담보대출 찾기

주택담보대출 예

담보물 주택가격 : 3억원

대출금액 : 1억원

대출기간 : 5년

금리방식 : 고정

상환방식 : 원금분할상환

 

 

 

3억원짜리 아파트를 담보로 1억원을 대출 받기로하고 5년동안 원금을 균등하게 상환하기로 했을 때(이자는 남은 금액에서 계산되므로 원금이 줄수록 이자도 작아짐) 어떤 결과가 보여지는지 확인해보아요.

 

 

총 25건이 검색되었네요. 농협은행의 프리미엄모기지론이 2.45%로 최저금리가 가장 낮기 때문에 첫 번째로 나왔어요. 하지만 월평균 상환액을 보면 아래의 다른 상품보다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죠. 그 이유는 최저금리는 낮아도 평균적으로 적용된 금리가 더 높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최저금리보다 더 중요한 정보는 전월 평균금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최저, 최고, 평균금리가 다 다른 이유는 금융회사의 대출 조건이 각 각 다르고 개개인이 그 조건을 어느정도 충족 시킬 수 있는지도 서로 다르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간단하게 가장 좋은 투자상품을 찾을 수 있어요~~

그럼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벤처 핸즈업을 구독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