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핸즈업!

[딥러닝이 뜬다①] Uber - 우버의 교통 예측 시스템 본문

Trends/Deep Learning

[딥러닝이 뜬다①] Uber - 우버의 교통 예측 시스템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3. 10. 01:19


안녕하세요, Denk 입니다.


세기의 대결이라고 불리는 이세돌 대 알파고의 바둑경기가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죠. 바로 인간 대 인공지능의 대결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데요. 오늘 첫 경기가 치뤄졌는데 결과를 보고 놀란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많이 놀랐습니다 ㅜㅜ 이와 관련해서 여러 포스팅을 올리고 있는데 참고 해주세요~


관련 글



인공지능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무서울 정도로 발전했죠. 한 동안 정체되어있던 인공지능의 발전은 딥러닝이라는 최신 학습 알고리즘과 이를 지원하는 빠른 컴퓨팅 속도가 합쳐져 엄청난 속도로 여러 산업에 적용되고 있어요. 더 자세히 들어가기 전에 딥러닝에 대해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죠. 오늘은 [딥러닝이 뜬다] 첫 시간으로 60조원의 기업가치를 지니고 있는 Uber의 딥러닝 활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에서는 많이 낯선 우버...


우버는 아시다시피 카카오 택시에 밀려 일반 대중들에게는 많이 알려져있지 않죠. 우버라는 이름은 들어 보셨겠지만 택시업계의 엄청난 반발, 그리고 정부의 택시업계 지원 하에 서비스가 중단됐었는데요. 두어달 전부터 우버는 우버블랙 서비스를 외국인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심하시면 한 번 타보셔도 괜찮을 것 같네요. 사실 블랙이라는 서비스 명칭도 카카오가 우버를 따라한 것이기도 하지요.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어찌됐든 우버는 굉장한 기업입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6년만에 1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제너럴모터스(GM)의 기업가치를 뛰어 넘었으니 말이죠. 이를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우버의 기술에 대한 사랑입니다. 그런 우버가 최근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딥러닝인데요. 시간대별로 손님이 가장 많을 지역을 예측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해주는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초보 택시 기사분들에게도 매우 유용하겠죠?



이런 서비스는 운전자에게는 물론 손님들에게도 큰 이점을 제공하죠. 가장 중요한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 시켜주니까요. 이 뿐만 아니라 우버는 더욱 다양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해줍니다. 예를 들어 같은 지역에서 운행하고 있는 다른 우버 운전자들의 수익에 대해 알려주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선 어떤 지역에서 운행해야 하는지 어떤 스케줄이 이상적인지도 알려주지요. 카카오 택시도 현재 수준에서 만족하지 말고 택시 기사님들의 편의를 위해 기술 발전에 힘 써 주시면 좋겠네요!!


오늘은 이 것으로 짧게 마칠게요. 앞으로 법률,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딥러닝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좋은 정보를 갖고 돌아올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벤처 핸즈업을 구독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