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핸즈업!

[딥러닝이 뜬다③] Mattel - 인공지능 탑재한 바비인형? 본문

Trends/Deep Learning

[딥러닝이 뜬다③] Mattel - 인공지능 탑재한 바비인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3. 12. 01:18



안녕하세요, Denk 입니다.


최근 이세돌이 2경기 연속으로 알파고에 패배하면서 많은 분들이 딥러닝과 인공지능에 대해 관심을 갖는 동시에 약간의 두려움도 느끼고 계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색다른 주제로 [딥러닝이 뜬다] 3탄을 준비해봤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에 적용된 딥러닝에 대해 알아려구요. 그러면 그 유명한 바비인형에 딥러닝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시리즈




70년 전통의 완구업체, Mattel, Inc.

대한민국이 일제 치하에서 막 빠져나온 1945년, 아직 서른이 안된 두 젊은 남성이 캘리포니아에서 창업을 합니다. 그 두 친구의 이름 앞 글자를 따서 만든 회사명이 바로 Mattel(Matt + Elliot) 이지요. 처음에는 액자에서부터 시작하여 인형집을 만들기 시작했고 곧 완구 시장으로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그렇게 시작한 Mattel사는 2014년 레고에게 추월 당하기 전까지는 줄곧 최고의 완구업체로 자리매김 했었죠. 매출이 7조, 영업이익은 1조가 넘는 완구계의 여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바비인형에 소프트웨어를 입히다

하드웨어 제조로 성공한 Mattel사가 이제는 인형에 영혼을 불어 넣고 있지요. 문뜩 피노키오가 떠올랐습니다. 푸른 요정이 할아버지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피노키오에 생명을 불어 넣었듯이 ToyTalk의 소프트웨어가 바비인형에 약간의 생명을 불어 넣었습니다. ToyTalk는 2011년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자연어 처리에 중점을 두고 약간의 딥러닝 기술을 덧입혀 어린이를 위한 Siri를 만들었어요. 가정에 어린이가 있으신 분들은 영어교육에 이 회사가 만든 앱을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참고로 The Winston Show, SpeakaZoo, SpeakaLegend, SpeakOrTreat, Thomas & Friends Talk to You 등이 있습니다.  


인형에게 인공지능이 생긴다면?


가격과 동작 방법

대화가 가능한 "헬로 바비" 인형은 작년 가을 75달러의 가격으로 출시했어요. 현재는 아마존에서 45달러에 팔리고 있네요. 게다가 기존 바비인형과 거의 동일한 가격이니 생각보다 저렴하구요. 가격이 생각보다 저렴한 이유에는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했기 때문이에요. 



헬로 바비인형에는 다른 모델과는 달리 와이파이 모듈이 달려 있지요. 와이파이는 아시다시피 통신을 위한 장치로 인형에 지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통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와이파이가 연결됐을 때는 목걸이 한쪽에 초록 불 빛이 들어오고 연결에 실패했을 때에는 빨간 불 빛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연결이 성공했을 때 벨트의 버클 부분을 누르면 바비인형과 대화를 나눌 수 있구요.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보안에 취약한 바비, 해킹 가능성?

만약 인형 각 각에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AP, 메모리 등) 를 탑재했다면 가격은 수십만원이 되었겠죠.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 단가를 떨어트린만큼 단점 또한 존재하는데요. 바로 보안과 프라이버시 관련 문제입니다. 아이들이 헬로바비 인형과 대화를 나누게 되면 대화내용은 와이파이 모듈을 통해 클라우드 서버로 가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해커가 개입을 한다면 아이가 어떤 대화를 나누는지 알 수 있겠죠. 물론 통신할 때 암호화가 되고 서버가 안전하게 관리된다면야 문제가 없겠지만, 인형 제조사와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이 얼마나 보안에 대비를 했는지는 미지수네요. 


[출처: 한경]


지금까지 Mattel사의 똑똑한 "Hello Barbie" 인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직까지 부족한 점이 많이 보이지만 재밌는 시도인 것 만큼은 분명하네요. 게다가 Mattel사는 인형의 집에 IoT 기술까지 접목했다고 하니 점차 IT 회사가 되어가고 있다는 느낌마저 듭니다. 다음 회에도 재밌는 딥러닝 기술과 함께 돌아올테니 또 찾아주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벤처 핸즈업을 구독하세요.



벤처 핸즈업을 구독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