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핸즈업!

[알고 내자②] 전세금보증보험 꼭 들어야할까요? 본문

Investment Tips/세금/대출/보험

[알고 내자②] 전세금보증보험 꼭 들어야할까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2. 29. 01:37

안녕하세요, Denk 입니다.


오늘은 전세금보증보험, 즉 세입자의 전세금을 보호해주는 보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을 것인가 말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요즘 전세금이 한 두 푼이 아니죠. 서울에서는 3, 4억은 기본일 정도로 전세금 마련도 힘든 현실인데요. 수 년간 피땀 흘려 모은 전세금을 깡통전세로 날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전세금보증보험에 가입하여 소중한 전세금을 지킬 수 있습니다.


전세금보증보험의 종류 및 비교


전세금보증보험은 현재 두 곳에서 제공하고 있어요. SGI서울보증대한주택보증입니다. 둘 다 정부에서 관리하는 기관이지요. 해당 상품의 이름은 각 각 다른데 전자가 ‘전세금신용보장보험’이라는 상품을 제공 중이고 후자가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하지만 같은 서비스라도 대상주택, 보증한도보증료율은 약간씩 다른데요. 아래 표를 같이 볼까요.




여기서 주의 깊게 보셔야 할 부분을 빨간 박스로 표시했는데요. 먼저 가장 먼저 보셔야 할 대상주택 항목을 보겠습니다. 대한주택보증은 제한이 있죠. 수도권은 3억 이하, 그 외 지역은 2억. 하지만 SGI서울보증은 한도가 없습니다. 만약 비싼 집을 보고 계신다면 대한주택보증에서는 힘들겠죠.


다음은 보증요건인데요. 집주인이 집을 담보로 대출한 액수와 세입자의 전세금을 합한 액수가 주택가격의 90% 또는 100%를 넘지 말아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집주인이 담보대출을 너무 많이 받았을 때 가입에 못 할 수 있는 것이죠. 여기서도 위와 마찬가지로 대한주택보증이 좀 더 타이트하게 요건을 보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보증료율을 보면 대한주택보증이 SGI서울보증보다 약간 싼 것을 볼수 있어요. 만약 개인이 두 곳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전세보증금 3억에 대한 보험에 가입한다면 대략 연 60만원 정도의 보험비를 예상하시면 되겠고 두 곳의 차이는 연 10만 5000원 차이로 대한주택보증이 더 쌉니다.



어떻게 가입하나?


위 표의 가입란을 보면 가입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와있죠. 그리고 올해 4월부터는 부동산 중개업소 바로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 주세요!


전세보증보험 4월부터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바로 가입한다(연합, 2016/2/25)



현명하게 가입하는 방법


몇 억원을 지킬 수 있는데 연 60만원이 아깝게 느껴지시나요? 물론 아깝죠. 이미 생활은 빠듯한데 한달에 통신비 만큼이 또 빠져나가니까요. 그래서 현명하게 돈을 아끼면서 가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서부터 안보시면 후회하시는 꿀팁!


전세보증금보험에 가입하려면 위의 대상주택과 보증요건을 맞춰야겠죠. 맞춘 후에도 해당 보험사들은 자체적으로 내부심사를 합니다. 그리고 해당 물건이 위험하다고 평가되면 가입을 받지 않습니다. 만약 가입을 승락한다면 그만큼 안전하다고 평가하는 것이겠죠. 개인보다는 전문가들이 다방면으로 심사를 한 것이기 때문에 꽤 믿을 수 있다고 봐야해요. 승락되지 않았다면 깡통전세의 위험성이 상당한 것이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겠죠.


그리고 중요한 사항은 "부분보증"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만약 깡통전세가 되더라도 집 값이 0원이 되는 것은 아니죠. 경매에 넘어가더라도 70% 정도의 가격이 유지가 될 것이라 생각되다면 이 차액 만큼만 보험을 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7억짜리 아파트에 5억 전세로 들어갔다고 치겠습니다. 그런데 그 아파트가 깡통전세가 돼서 집이 압류당하고 경매에 넘어갔어요. 그런데 시세에서 30% 절하되어 4억 9천에 팔렸어요. 이럴 경우 전세보증금 5억 보다 천 만원 적은 4억 9천을 돌려 받을 수 있겠죠. 그러면 넉넉잡아 50% 절하될 가능성을 보고 5억 - 3억 5천 = 1억 5천 정도에 대해서만 전세보증금보험에 가입한다면 보험금은 60만원에서 1/3 정도인 20만원으로 훨씬 낮아지겠죠.



이상 전세보증금보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또 찾아주세요~^^


 

관련 글


벤처 핸즈업을 구독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