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핸즈업!

[핀테크 이해하기 ③] 뜨고 있는 핀테크 사업 영역 3가지 본문

Trends/FinTech/Bitcoin/Blockchain

[핀테크 이해하기 ③] 뜨고 있는 핀테크 사업 영역 3가지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2. 20. 00:24

안녕하세요, Denk 입니다.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네요. 모두 즐거운 설 보내셨나요?

 

일상으로 돌아온 만큼 우리 다시 핀테크에 대해 알아보자구요~

 

오늘은 핀테크의 사업 영역에 대해 얘기할텐데요. 국내/외 핀테크 대표기업을 다루기 전에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아요 ㅎㅎ 

 

이전 글

2016/02/10 - [Trends/FinTech/Bitcoin/Blockchain] - [핀테크 이해하기 ①] 핀테크 발전 배경

2016/02/12 - [Trends/FinTech/Bitcoin/Blockchain] - [핀테크 이해하기 ②] 핀테크 최신 동향 & 3대 테마기술



핀테크 분야의 사업 영역은 크게 송금 및 결제, 투자 및 자산관리 등의 금융서비스, 그리고 대출 중개와 같은 플랫폼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보시기 쉽게 아래에 나열해보도록 할게요.

 

핀테크 3대 사업 영역

1. 송금 및 결제

2. 투자 및 자산관리

3. 중개 플랫폼

 

 

여기서 송금 및 결제 영역은 벌써 우리 생활에 깊숙히 들어왔죠. 삼성페이라던지 시럽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페이나우 등 수 많은 결제앱들은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를 써봤는데 실질적으로 카카오페이가 UI 측면, 그리고 다양한 업체들과의 제휴측면에서는 조금 더 나은 것 같아요. 송금의 경우는 카카오뱅크 서비스를 사용하다가 Toss 앱으로 넘어오게 됐어요. 카뱅보다는 Toss가 정말 편하더라구요~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할게요.

 

 

I Toss!

 

그리고 투자 및 자산관리 등 금융 서비스 사업 영역이 있는데요. 이전 글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딥러닝 기술이 금융 서비스 분야에 적용되어 전 보다 진보된 분석을 제공하고 있죠. 이세돌 vs 알파고 글에서도 언급되었지만 딥러닝 기술은 경우의 수가 굉장히 많을 때 돋보이기 때문에 무긍무진한 경우의 수를 가진 경제나 주가 예측시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해외에서는 일찌감치 폭발적인 인기를 끈 대출 중개 등의 플랫폼 영역이에요. 플랫폼 영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P2P 대출 중개이죠. P2P 대출이란 사람이 제3자에게 직접 돈을 빌려주는 것인데 그 중간에 플랫폼 역할을 하는 서비스 제공자들이 많이 생겨났어요. 국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크라우들펀딩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서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죠. 최근에는 P2P에서 P2B(Person-to-Business) 까지 진화된 형태의 투자가 활성화되고 있어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네요.

 

관련 글

2016/02/04 - [Startups/국내] - [스타트업 투자]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 스타트업을 쇼핑하자~

관련 기사

P2P 금융 新트렌드 "P2B 대출이 뜬다"(2016/01/19, 프라임경제)

 


오늘은 짧게 핀테크 분야에서 뜨고 있는 사업 영역 세 가지에 대해서 얘기했어요. 아직도 핀테크에 대해서 다룰게 너무나도 많네요!!

 

먼저 국/내외 핀테크 대표기업 소개 후에는 관심이 가는 서비스를 더 상세하게 다뤄보고 싶고 또한 국내 관련 법규 현황, 해외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뤄 보려고 계획 중이에요. 틈 나는데로 쓸테니 자주 찾아주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벤처 핸즈업을 구독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