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벤처 핸즈업!

[투자 배우기④] 당신의 투자는 안녕하십니까? 본문

Investment Tips/투자/저축

[투자 배우기④] 당신의 투자는 안녕하십니까?

IT Financier Denk 2016.05.29 03:27

안녕하세요, Denk 입니다.

 

2016년도 어느새 반이 훅 지나갔네요. 벤처 핸즈업! 블로그도 올해 2월부터 시작했으니 벌써 4개월 정도 됐네요.

그 4개월 동안 블로그를 찾아 주셨던 2만여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면서~ 오늘 주제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여러분은 투자를 왜 하시나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라면 투자를 이미 하고 계시거나 아니면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 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투자" 라는 것에 관심이 있어서 여기 이렇게 모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투자를 할까요? 잠시 생각할 시간을 드리겠습니다. 

 

동물, 원숭이, 블랙, 영리한, 얼굴, 손, 지성, 지능형, 포유 동물, 초상화, 대주교, 스마트

 

갑자기 멍해지셨나요? 아니면 뭐 이런 것도 질문이냐고 생각하셨나요? 당연히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투자를 합니다. 그것도 이왕이면 많이 벌길 바라죠? 혹시 아닌 분도 계시나요?? 아마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곧 바로 두 번째 질문 들어갑니다. 이렇게 돈을 벌고 싶은 이유는 무엇이죠?

 

사고, 생각 하는 일, 남자, 얼굴, 검정, 화이트, 눈, 코, 손, 에 따라, 지원, 숙고

 

돈을 벌고 싶은 이유는 개개인마다 다르겠죠. 집을 장만하고 싶어서, 아이를 유학 보내고 싶어서, 결혼 자금을 위해서, 등등. 하지만 그 근본적인 이유는 아마도 같을 겁니다. 바로 "더 나은 삶을 위해!"

 

그런데 돈이 어느 정도 생겨야 우리는 행복해 질까요? 천만원? 1억? 10억? 아니면 1000억?!

 

아마 많은 분들이 이 질문에서 의욕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지금 기껏해야 300만원 또는 1000만원 투자하고 있는데 어느 세월에 1억을 만들지... 흠, 1억 만들어봐야 뭐하지, 강남의 아파트 값은 10억도 넘던데... 라고 한숨을 쉴수도 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에라 모르겠다" 하고 테마주에 몰빵 하시지는 마시고 제 얘기를 끝까지 들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

 

 

 투자와 인생에 대한 자기만의 철학/계획을 세우자

위의 질문에서 우리의 마음은 왜 허무해지고 공허해질까요? 역시 금수저 아니면 안되는 헬조선이어서 일까요? 이게 FACT이고 우리의 노력은 모두 헛된 것이기 때문일까요?? 여기서 우리의 문제는 무엇일까요? 제가 참 많은 질문들을 하고 있지요. 이제는 이 질문에 대한 답들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자꾸만 허무해지는 마음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지금 손 안에 달랑 100원이 있는데 이것을 자꾸 5만원 짜리 지폐로 바꾸려니까 마음이 답답한 것은 아닐까요. 잠시 마술사가 되어 짠~! 하고 바꿀 수만 있다면 좋겠죠ㅜ 그래서 우리는 오늘도 로또를 사지요... 하지만 과연 로또에 당첨된다고 허무한 마음이 없어질까요? 여기서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에게 도달할 수 있는 계획이 없다는 것 입니다. 다른 말로 지금 삶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삶(도달 가능한)에 대해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리고 그 것을 이루기 위해 우리는 투자라는 색칠을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 것을 반복해야 하고요.

 

아까 얘기했듯이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위해 투자를 하려는 '사람들'입니다. 그 투자는 그냥 돈을 투자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전방위적으로 투자되어야 합니다. 시장에 대해 공부하고 새로운 소식을 스크랩하며 독서를 통해 시각을 넓히기 위해, 그리고 자신의 내면에 대해서도 꾸준히 들여다보고 자신이 행복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알기 위해 시간이 투자 되어야 합니다.

 

이런 투자들이 합쳐졌을 때 어느새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을 겁니다. 막연함은 행동하지 않으면 없어지지 않겠죠. 그러면 더 구체적으로 어떤 생각과 노력을 해야 원하는 삶을 쟁취할 수 있는지 메리츠 자산운용의 존리 씨 강의를 들어볼게요. 얼마전에 접하게 된 강의인데 투자에 대한 기본 소양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강의라고 생각되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자본주의 안에 사는 시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마인드를 꼭 배우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존리 대표는 주식만을 얘기하지만, 다른 금융자산이나 부동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투자를 삶의 동반자로 생각하고 평생 해나아가면 우리의 삶은 적어도 자본주의 안에서는 더 행복해 질 것 입니다.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을까요. 뭔가 머리가 띵하고 울렸다면, 그리고 삶이 약간이라도 긍정적이라고 바뀌신다면 저도 그로인해 더 행복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벤처 핸즈업을 구독하세요.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