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핸즈업!

[뜨거운 스타트업-국내편①] 역발상 교통서비스, 콜버스 콜? 본문

Startups/국내

[뜨거운 스타트업-국내편①] 역발상 교통서비스, 콜버스 콜?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3. 5. 09:00

안녕하세요, Denk 입니다.


오늘은 최근 기발한 아이디어로 호평 받고 있는 콜버스 앱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스타트업 소개 : 콜버스랩 (Callbus LAB)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먼저 콜버스 서비스를 만든 콜버스랩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창업 기간 : 2년

구성원 수 : 2명

대  표  자 : 박병종

미       션 : 과도한 도심 트래픽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서울시의 교통 시스템을 혁신하기 위해 창업


위와 같이 교통서비스 혁신을 미션으로 출발하였는데요. 카카오 택시와 사용법은 대동소이 합니다.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금액, 승차 및 하차 지점 등이 나옵니다. 사업방식도 카카오 택시와 동일하구요. 교통서비스 이용자와 전세버스 업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지난 달 까지는 서울 서초구와 강남구 일대에서 버스 3대를 이용하여 무료로 시범운행 했고 이번 달부터 유료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콜택시 개념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콜버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혁신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택시나 버스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는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인데 관건은 얼마나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모든 승객들의 기다림을 최소화하느냐가 되겠습니다. 물론, 기존 버스나 택시 업체에서 비슷한 서비스로 따라오게 된다면 경쟁이 힘들어 질 수 있겠고요. 어찌됐든 10명이 탔을 때 마지막으로 내리는 사람도 만족해야 지속가능한 서비스가 되겠죠. 개인적으로는 어떤 알고리즘이 도입됐는지 궁금합니다. 한 번 타보게 되면 피드백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서비스 사용하기


서비스를 사용하기에 앞서 가격이 가장 궁금하시겠죠. 그러기에 가격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 4km 까지 기본료 2천원

▶ 추가 km 당 600~750원 (조율 중)


여러 명이 같이 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약간의 불편함이 있겠죠. 그 불편함을 감안하면 그렇게 싼 가격은 아닌데요. 하지만 강남, 이태원, 홍대와 같이 승차거부가 빈번해지는 심야 시간에는 가장 좋은 선택지가 되겠네요.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콜버스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콜버스"로 검색 후 다운

 2. 앱 실행 후 회원가입 - 네이버, 페이스북 계정으로 연동 가능




3. 인증번호 및 거주지 입력 - "다음으로" 터치 시 회원가입 완료

4. 맵 상에서 터치로 출발지 설정하고 아래에서 +, - 로 탑승 할 인원 수 설정 후 아래 버튼 터치




5. 맵 상에서 터치로 도착지 설정 후 아래 버튼 터치

6. 버스 번호와 승차 시각, 위치가 화면에 표시 -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탑승~



조만간 실제로 타본 후 후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벤처 핸즈업을 구독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