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핸즈업!

발빠른 유튜버, 홀로그램 영상 제작 시작하다 본문

Trends/Augmented Reality

발빠른 유튜버, 홀로그램 영상 제작 시작하다

탓치 2016. 3. 24. 20:46

안녕하세요, 탓치입니다.


유튜버는 유튜브(YouTube)에서 활동하는 개인 업로더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유튜버가 될 수 있을 뿐더러 영상에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제작, 업로드, 홍보하고 있지요. 이들 유튜버는 채널이란 '가게'를 운영합니다. 본인의 채널에 제작한 동영상을 올리고, 손님이 찾아들길 기다리는거죠.

 

오늘은 유튜버, 즉 영상제작자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얘기를 함께 해볼까 합니다. 유튜버에 대한 설명은 이미 위에서 했으니, 홀로렌즈가 뭔지 잠깐 설명을 해드릴게요. 홀로렌즈는 MS사에서 만든 증간현실(Augmented Reality) 기기입니다. HMD(Head-Mounted Display) 형태로, 머리에 쓴 상태로 조작하는 컴퓨터라고 보면 됩니다. Windows 10을 운영체제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홀로렌즈의 어마어마한 생김새.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홈페이지

홀로렌즈는 가상현실과는 달리, 실제 세계에 필요한 정보나 홀로그램을 덧씌우는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기기입니다. 이를 위해 주위 환경이 어떤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홀로렌즈를 쓴 상태에서 탁자를 보면, 홀로렌즈의 센서가 내 시선이 닿는 곳에 탁자가 있음을 인식합니다. 그런 다음 홀로그램을 작은 디스플레이에 출력하죠. 그럼 간단한 실행 예시 영상을 보실까요?



 

이제 홀로렌즈가 무엇인지 대충 감이 오시나요? 홀로렌즈도 '컴퓨터'이기 때문에 Windows 10 OS가 돌아가고, 앱 실행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시하고 있는 홀로렌즈 앱에는 Skype, HoloStudio, Actiongram Beta, HoloTour, RoboRadi, Young Conker, Fragments가 있습니다. 유명한 채팅 프로그램인 스카이프(Skype)도 이미 홀로렌즈 기기에서 실행되고 있습니다. 잠시 스카이프 실행 영상을 보실까요?



하지만 이 포스팅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앱은 액션그램 베타(Actongram Beta)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액션그램은 "3D 기술이 전혀 없는 사람도 훌륭한 홀로그램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홀로렌즈를 쓴 상태에서 액션그램 베타 앱을 실행시킨 뒤, 이미 완성된 여러 홀로그램 객체들을 불러내고, 이를 녹화합니다. 크기 조절이나 위치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위치에서 홀로그램을 동작시킬 수 있죠. 예를 들어 "세금 계산 때문에 바빠죽겠는데 책상 위에 작은 보안관이 찡찡대며 놀아달라고 하는 상황"의 작은 영상을 찍을 수 있는 겁니다. 아래 영상이 바로 그런 내용이죠.


이렇게 이미 많은 유튜버들이 홀로렌즈를 사용해서 영상을 찍고,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다른 영상도 감상하시죠.

 

 
 

 

전 Thumb War와 Taxes가 제일 재밌네요. 아직 홀로그램의 해상도도 낮고, 주위 배경과도 동떨어진 느낌이라 확실히 가짜 티가 납니다. 하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니까 조금만 기다려 보자구요. 앞으로 더 자연스러운 홀로그램 객체들이 만들어질테고, 더 뛰어난 스토리텔러들이 홀로렌즈를 사용해서 영상을 제작, 업로드할 겁니다.

 

사실 처음 유튜브가 생겼을 때 전문 유튜버라는 직업이 생길 걸 예상하지 못했었죠. 아직은 홀로그램이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습니다만, 이미 발빠른 사람들은 홀로그램을 어떻게 자신의 영상에 적용시킬지 고민 중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 어떤 스토리를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아직 3천 달러라는 금액이 부담스럽긴 하지만 말이죠 :D


관련링크



 


벤처 핸즈업을 구독하세요.


Comments